반응형

연대 기획 탐방중 연세대학교 전파천문대를 방문해봤다. 천문대가 연대 곳곳에서 보이고 규모도 커서 도저히 그냥 지나치지 못했다.

1928년에 15 cm 굴절망원경이 언더우드관 옥상에 설치된 것을 시작됐다고 하는데 이 망원경은 1942년 경 언더우드 동상 및 건물부속철제품과 함께 일제의 군수품 제조용으로 징발됐다고 하는 가슴 아픈 사연도 있다.

67년에 천문기상학과가 신설되고 86년에 과학관 옥상에 천문대 돔 설치하고 교내관측소(과학관 옥상)에 40 cm 반사망원경 이전 설치했다고 한다.

89년에 천문대기과학과로 과명이 바뀌었다고 하고 암튼 연세 천문대는 우리나라 천문대 역사와 함께 한 전통도 느껴진다.

별을 관측하기에 밤에 찾아가야 견학이 가능할거 같다. 미리 연락하고 가면 견학이 가능하다고 하니 별 좋아하는 사람들은 관심가져 볼만하다.

전파망원경이 보여주는 위용도 인상적이고 보통 아파트나 한국외대 건물 상단에 위성수신기가 인상적이었는데 전파망원경을 보니 또 새롭다.

연세대에는 고대처럼 하나스퀘어 같은 것이 없긴 하지만 이런 전파망원경이나 연세우유, 연세대학교회가 있어 흥미로운 부분도 있다.

사진=직찍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가까이서 전파망원경을 보다니 무척 신기하다. 연세대와 전파망원경의 만남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당히 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대천문대 소개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천문우주학의 근거지가 아닐까 싶다. 천문우주학을 졸업하면 정부와 대기업체의 우주개발계획에 따라 인공위성 관련 기업체(한국항공산업주식회사, 대우중공업, e-HD.com, 현대모비스, 대한항공, 한국통신 위성본부 등)로의 진출이 급격히 향상되고 있으며, 영상처리 및 전산관련 분야 등으로의 진출도 매우 활발하다. 특히, 많은 수의 동문들이 해외 명문 대학 및 연구소(NASA, 허우주주망원경연구소 등)에서 연구원 및 교수로 활동한다고 천문우주학과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문대 본부라고 하는데 일산, 천안, 남아공, 대만, 호주 관측소도 따로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주에 관심있는 많은 학생들이 천문우주학과에 꿈을 가질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요건 한국외국어대학교 건물 옥상에 있는 위성수신기다. 전파 망원경하고 비슷한 면도 있는거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파 망원경을 보려면 노천극장을 지나야 하는데 한 학생으로 보이는 사람이 멀리 하늘을 보고 있다. 공부하다 스트레스를 받나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커플도 있었고 저 아래에는 동남아 학생으로 보이는 커플이 사진을 찍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파망원경 근처에서 바라본 연세대 전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 전파망원경, 천문대


◎ 연세대학교 기획탐방 시리즈 5

▶ 연세대학교 캠퍼스 직찍사진 167장 (종합편)
▶ 연세대학교 루스채플 연세대학교회 직찍사진 21장
▶ 연세대학교 전파망원경 직찍사진 13장
▶ 연세대학교 연세우유 본사 직찍사진 14장
▶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의과대학 직찍사진 21장

◎ 고려대학교 기획탐방 시리즈 3

해송법학도서관 편 참고(링크연결)
고대 자연계캠퍼스 하나스퀘어 편 참고(링크연결)
고대 경영대학 홍보물 모음 편 참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