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홍익대학교 홍문관은 미대로 유명한 홍익대의 파격적인 정문이라는 평과 함께 홍대거리에 너무 큰 거인같은 정문같지 않은 건물이 생겨 주변과 조화가 잘 안된다는 평이 있다. 그 만큼 극과극 평가인데 실제 가서 봐도 스타워즈에 나오는 거대 로봇이라는 느낌도 든다.
사진 앵글에도 쉽게 잡히지 않고 주변과 잘 안어울린다는 느낌도 받았다. 하지만 큰 스케일 답게 홍익대 작은 캠퍼스의 컴플렉스를 날려버리는 뜻도 있지 않나 싶다. 다른 이야기지만 홍익대 건축학과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고 하는데 뭐 암튼 홍문관을 짓는데 어떤 영향을 발휘하지 않았나 싶다.;;
홍익대 홍문관 14층에는 포털업체 다음도 들어서있고 16층에는 라스텔라도 있고(꼭대기층이라 스카이라운지 분위기에 호텔외식사업부에서 운영해 깔끔하며 돌잔치도 자주 한다. 음식값은 보통 28000원이라고 한다.) 여러 영업점을 입점시켰다. 때문에 상아탑이 돈탑될라는 기사도 나오기도 했다.
보통 고려대 하나스퀘어라든지 이화여대 ECC라든지 추세가 지하를 파고 공간 활용을 하는데 홍익대학교는 정문을 큼지막하게 만들어 공간 활용을 해 파격적이었다. 그런 결과로 홍익대는 세계에서 가장 큰 대학교 정문 타이틀을 따냈다는.. 참고로 홍문관은 폭 56m에 높이 45m로 지상 16층 건물이다. 4년 건축기간에 약 1000억원이 들었다고 한다. 직찍 사진을 소개한다. 사진=직찍
참고) 2007년 8월에 다년온 홍익대 캠퍼스 사진 -> 홍익대학교 캠퍼스 직찍사진 77장
홍문관은 홍대거리에서 홍익대로 가는길에서 보면 나무들에 의해 가려져 있다.
저 멀리 홍문관이 보인다. 그 정도로 거대하다.
홍대거리에서 만난 노무현 대통령 그림들..거리전시회
홍대 홍문관을 마주쳤다. 뒤로 보이는 홍문관 다음으로 큰 문헌관 조차 홍문관의 가운데 프레임에 다 들어온다. 정말 거대하다.
홍문관 안에는 은행 카페 편의점 서점 법과대학 강의실 포털 다음 등 다양한 상업시설과 강의시설이 들어사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대학 정문이라고 한다.
내부 벽에는 홍대를 상징하는 조형물도 보인다. 홍문관은 홍익대의 자존심이 아닐까 싶다.
홍문관 외벽
우리은행도 입점해있다.
입구에는 바로 주차장 연결.. 차 없는 캠퍼스 구축?
홍문관 바로 아래에서..
홍문관을 지나 홍익대 내부에서 찍은 사진
홍문관을 지나 홍익대 내부에서 찍은 사진(홍대거리에서 보던 모습과 홍대 들어와서 보던 모습은 조금 차이가 있다)
홍대안에서도 홍대 거리가 눈에 들어온다. 홍대 미대생들은 여길 드나들며 무슨 생각을 할까나..
법학과도 들어서 있다고 한다.
홍익대 안에서 본 홍문관
멀리 보이는 문헌관이 가장 큰 건물이었는데..어떻게 보면 저 건물부터 시작해 홍대 건물들은 대형화와 높이를 추구하지 않나 싶다.
홍문관 프레임
홍문관 바로 아래에서 바라본 홍대거리
홍대거리 우측에서 바라본 홍문관(여기서 보는 프레임도 다소 차이가 있다)
홍대거리 우측에서 바라본 홍문관
홍대거리 우측에서 바라본 홍문관(우측에 소나무가 작아 보인다.)
홍문관 16층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홍대입구역 이정표와 홍익대 홍문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