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원대-가천의과학대 통합하고 가천대학교로 교명을 바꾼다고 해 논란이 뜨겁다. 주위에 가천길대학(2년제)와 경원전문대에 알던 지인이 있었는데 가천길대학은 가천의과학대로. 경원전문대는 경원대로 통합되었는데 이제 다시 경원대-가천의과학대 통합한다고 한다. 매머드급 통합이다.
가천의과대-경원대 대학통합 MOU체결은 2010년 12월에 이야기가 나와 예상은 했었는데 교명때문에 논란이다. 참 쉽지 않은거 같다. 이길여 총장 재단과 호를 따서 가천대로 가는데 사실 졸업생들이나 경원대 재학생 반응은 썩 좋을거 같진 않다.
이제 통합하면 전국 3위권 규모의 큰 사학이라고 하는데 정말 어마어마하다. 학사편제는 14개 단과대학, 74개 학과(전공)로 재편되며 간호대학과 의과학대학이 단과대학으로 신설된다고 한다.
또한 통합되면 입학 정원은 3천984명(가칭 경원캠퍼스 3천544명, 메디컬캠퍼스 440명), 정원 외를 포함하면 4천470명으로, 경희대와 한양대에 어어 수도권 3위로 올라선다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하다.
경원대와 가천의과학대학 두곳 모두 방문했었는데 통합과 발전을 거듭해 학내는 건물 올리느라 어수선하긴 했는데 앞으로도 통합으로 인해 떠들석하긴 하겠다. 한 십여년 후엔 안정화되면 정말 규모있을 듯 싶다. 교명에 대한 반응이 너무 뜨거워 소개해본다.
"가천대하면 없어보이진아.... 경원대 걍하지"
"많은 분들이 이길여씨를 존경해 마지 않는 것 같은데,학교명을 '이길여종합대학'으로 짓는거 어때요?"
"나도 경원대 다니는데 솔직히 가천대라고 바꾸는거 반대입니다;엄연히 가천의대랑 경원대랑 재단만 같을뿐 다른학교인데 가천대로 통합이라뇨"
"합쳐져도 이름은 그냥 경원대로 가는게 나을꺼 같은데... 가천대라 흠... "
"한때 음대 미대로 살아온 경원대-음대 미대는 안중에도 없구나-그때 졸업하고 지금도 유학가서 서울대,연대 제치고 활동하는 예능인 다 버리고-의대에만 신경쓰는 경원대"
"가천의대 학생입니다.이름 경원대 해도 상관없어요. 이름이 중요한게 아니라 과 존폐가 달렸다구요.과 통합좀 하려면 제대로해요."
"내 친구 경원대인데 걔네 사회과학대 없어짐.... 경영대로 들어가래. 말이 되냐??"
"오늘 학교명 변경에 관한 반대투표에 참가한 학생입니다. 정말 교명이 바뀌는거에 대해서 말이 많은데요.어떤것이 옳은 것인지 사실은 잘 모르겠습니다. 경원대학교란 학교 자체의 전통을 재학생의 신분으로서 지키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원대 라는 이름자체가 아직 사회에서 경원전문대로서 인식이 많이 되고 있는 걸로 압니다. 그러한 측면을 살펴보면 교명이 바뀌는 것이 현 재학생들에겐 득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항상 이러한 시끄러운 사건이 터지게 되면 학생 쪽으로 불리한 소문이 돌기 마련입니다. 학생들의 무엇인지도 모르는 것에 대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죠 이길녀 총장이 교수들에게 돈을 먹여서 투표를 조작 했거니 어쨋거니 하는 소문 말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역사가 그리 길지 않다보니 교수진들 자체도 경원대 출신의 교수들이 그렇게 많지 않은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렇기에 그 교수들도 경원대학교 교수라는 명함을 바꾸고 싶은건 아닐까요?
주저리 주저리 떠들었지만 제 의견은 이렇습니다. 무작정 교명 변경에 대해서 전통을 지키고 싶다 동문회를 이어가고싶다 라는 문구로 학생들이 일어나서는 안될것같습니다. 학교가 통합하고 이름이 바뀐들 경원대학교의 동문회가 여기서 끝이 나는 것이 아니고 가천대로 변경되도 쭉 이어질 것이란 것은 자명합니다. 또 입시에 있어서 인천이 에 위치한 가천의과학대학교가 컷트라인이 경원대학교를 앞서지 못할것도 자명하고요
그렇기에 교명이 바뀌면서 현재 재학생들의 등록금이 혹여나 가천의과학대학교로 흘러가서 그쪽의 투자를 크게 하게 되는지 우리가 지금 이 상황대로 흘러간다면 어떤 차별대우를 받을지에 대해서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고 그거에대해서 학생들이 일어 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분당선 경원대역 이름도 바뀌겠네... "
"경원대학교와 경원전문대 통합하면서 없어진 과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경원대학교와 가천의과대학 통합되면서 중점으로 투자하겠다는 분야 외에 재학중인 학과생들은 올라가는 등록금만 감당하게되고 실제로 학교에서 얻는 것은 별로 없는 것 같네요. 실제로 투자 부분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학과 교수님들도 걱정이긴 마찬가지라 봅니다.개인적이지만 지난 4년동안 공사판인 캠퍼스에서 빛도 안들어오는 공학관에서 살았는데
내돈으로 땅만 파더니...ㅠㅠ 학자금은 언제 갚나며 ㅠㅠ"
"하.. 이럴려고 전문대도 통합시킨거구나. 그때 없어진 학과며, 말도안되게 다른학부로 편입된 학과들도 많았는데.... 경원대,경원전문대 통합시킨후에 등록금은 190만원이나 올랐더라. 학생들 의견이나 동의따윈 개나줘버린 경원대 "
"솔직히 강제 통합 하는건 맞지만 이길여 여사가 우리학교를 이렇게 발전 시켜준거는 누구도 부정 하지 못할거다.. 나날히 성장하고 있는 경원대학교를 보면 자랑스럽다 "
"이름만 제 3교명으로 했다면 참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하지만 이길여총장님을 너무너무 존경 합니다"
"가뜩이나 경원대 잘 모르는게 이제 가천대라 하면 더 모르겟다 "
"경원대에서 딱 하나 부러운건 이길여총장...타대생인 나도 경원대 총장 이름을 알정도니.."
"06학번 내친구 . 경원전문대 - 경원대.경원전문대 통폐합- 경원대 이제 1년다녔는데 이젠 가천대 ㅋㅋ"
"어차피 경원대 앞에서 캐버러우 아닙니까? 어경캐아?"
"난 99학번인데 요즘 경원대 지나가면 무슨 나이트 건물인지 알았다...무슨 스크린이 그리 크냐???등록금 받아서 엄한데 쓰고...맨날 건물 짓고....외적인 부분만 신경쓴다고 학교 이미지 좋아지냐???경원대 이름 말하면 아직도 모르는 사람 겁나 많다.. 진짜 쪽팔리다... "
"우리 인천대-인천전문대학 통합도.... 인천전문대 학생은 4년제로 편입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긴 하지만 이점은 둘째치고 학생들의 의견이라던지 투표는 무시하고 자기 맘들대로 처리해나가니 정말....교수들이나 윗사람들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통합....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이런식의 통합은 정말 반대다.. "
"이렇게 어경캐아는 없어지는건가"
"나 가천길대학일때 졸업햇는데 가천의과대로 바뀌었어 가천대로 바뀐데 어느학교 나왔냐고 하면 가천대라고 얘기해야대??"
"경천대라고 하지 가천대가 뭐냐...."
"동서울대 서러워서살겠나...."
"설마설마했는데 진짜 가천대; 근데 어찌보면 괜찮아보이기도;; 어른들 경원대 다닌다고하면 전문대냐고 물어봄.......... 가천대라는 이름 알리는건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사과대 폐지되는 경원대도 슬프지만 댓글보니까 가천의대 학생들도 슬프겠다............."
"가천의대 보건과학부로 입학해서 경원대 경상대학으로 졸업하면 진짜 기분 좋겠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