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명물 굴다리가 철거된다고 한다. 많은 연세인들이 저 굴다리를 옮겨다니며 추억을 쌓았었는데 굴다리가 사라지니 세월이 흐름을 느낄 수 있다.
굴다리 철거는 준비기간 2년, 공사 4년 등 6년이 걸릴 전망이라고 하니 그기간 동안 연세대 앞은 공사 현장이 될거 같다. 반응도 뜨거워 소개해본다.
"그럴거면 몇달씩 걸려서 굴다리 확장통과 공사는 왜 했냐?도로 주변 길도 없앴더만..그냥 놔뒀다 한방에 없애던가,이왕 양쪽 공사했으면 놔두던가...그거 없앤다고 주차난이 해소된다?그안에 골목 다 밀어버리고 주변창천교회 까지 밀어 버리지 않는한 어림도 없다.....신촌 굴다리길은 우리에게는 단순한 학교가는 길이 아니라 역사였다....좀 놔두자"
"동아리 교류로 연대 놀러갈때 마다 지나다녔는데.. 나름 연세대 정문 상징과 같았죠 ㅋ"
"신촌기차역 없앤것도 볼때마다 열불나는데 이번엔 굴다리를 없앤다고?-_- 그럴거면 올해 몇달씩 확장공사는 왜 한거냐? 어이가 없네 아오"
"연대 놀러갈때 항상 지나치던 굴다리 ㅋ 연대 상징과 같았는데.. 뭐 좀 시원섭섭하군. 상권 살린다는 취지는 좋지만. 신촌 사는 사람 아니라 뭐라 말은 못하겠다. 싱하형은 어디로 가시나 이제"
"창천교회나 없애지..... 이 어려운 나라에서 교회에다 그렇게 건설비를 투자해야 하다니"
"근데 솔직히 교통 불편한 건 사실임 ㅠㅠ"
"신촌 대학가 주변은 갈수록 대학가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학교 밖에만 나오면 술집,유흥업소,게임방,상점들만 바글바글하잖아요 서점은 갈수록 없어지고... 대학가 주변 1km 이내에는 대학과 상관없는 상업시설 허가를 내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작년에는 굴다리랑 둑 주위에 나무 심고 조경하더니 내년에는 없앤다고?? 세금이 남아 도시나요... 둑을 걷어낸다고 해도 눈앞만 휑해질 뿐이고 그쪽에 상가 들어설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 아무도 없을겁니다"
"저런건 누구 맘대로 하는건지 모르겠네, 사람 우글우글 한데 상권이 마비되긴 개뿔 연말에 돈쓸때 없어서 ㅈㄹ하는거로 밖에 안보인다 ㅉㅉ "
"87년 6월항쟁의 상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보존해서 역사의 교훈으로 남겼으면 좋을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