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자 통일전망대를 보는데 김일성종합대학교가 나왔다. 북한은 미사일발사도 하고 위성발사도 하고 희한한 기술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그 근본은 뛰어난 인재라고 하는데 그 인재가 김일성종합대학교에 몰려 있다고 한다. 암튼 고립된 나라에서 이리 신기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도 신기하고 이 인재들이 과연 북한 체제에 계속 만족하고 있는지도 궁금하다.
위키백과에 나온 김일성종합대학교 내용을 소개하자면 2500명의 교수와 12000여명의 학생을 두고 있다고 한다. 1만 2천여명은 큰 규모는 아니고 중소규모인데 북한으로 치자면 대형대학일지도 모르겠다. 현재 14개 학부에 50여개 학과가 있고 김정일은 이 대학 정치 경제학부를 졸업했다고 하고 황장엽은 이 학교 교수 출신이라고 위키백과에서는 알리고 있다.
원자력학도 있는데 북핵의 근거지가 아닐가 싶다.ㅋ
가까이에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김일성종합대학교 내용은 흥미롭다. 통일전망대에서 보여준 존엄이라는 북한영화에 나온 김일성종합대학교 모습은 흐릿하긴 하지만 규모가 있고 엘리트들이 모여있는 곳이라는 걸 보여준다. 만약 통일이 되면 김일성종합대학교 교명은 바뀌게 될까? 아니면 그대로 두고 학생들을 받을까.. 그리고 국내 유수의 대학들과 경쟁하게 될텐데 대학평가는 어떻게 받게 될지도 궁금해진다. 통일부와 교육부가 알아서 하겠지?
언제 영화인지는 모르겠지만 대학교 구내식당 식판이 다소 인상적이다. 사진=통일전망대
김일성종합대학교 정문 필체?가 인상적이다. 요 정문과 저 뒤에 있는 본관으로 보이는 건물은 알려진 편이라 다른 건물이나 캠퍼스 풍경을 보고 싶은데 구하기가 쉽지가 않다.
본관으로 보이는데 규모가 상당하다. 북한 최고 대학 다운거 같다.
물리학과 미사일쪽에는 세계적 수준?이라고 한다.
학생들 모습이 캐주얼이 아니고 다 정장차림이다.
수업중인 김일성종합대학교 학생들 모습. 고등학교 교복같은 분위기..
김일성종합대학교 교수들도 본인들이 최고대학이라는 걸 강의중에 말하고 있다.
북한도 세계 일류 대학들을 알고 경쟁하는 분위기다.
요건 대학원생들 모습이라고 한다.
대학원생들 모습
옛날 영화인거 같기도 하지만 대학교 학생식당 식판과 밥그릇 이라고한다. 쇠그릇이다. 국, 밥, 반찬으로 이루어진거 같다.
저 학생식당 밥은 얼마나 할지 궁금하다. 반찬은 어떤 것일까..
요 사진은 며칠전 한성대학교 학생식당을 방문해 직접찍은 사진이다. 북한 식판과 그릇과 비교된다. 사진=직직
요 사진도 며칠전에 한성대학교 학생식당 방문해 직접찍은 사진이다. 북한 식판과 다른 플라스틱 식판이다. 배식구도 현대화.. 사진=직찍
북한 최고 일류대학답게 공부하다가 마우스를 빵으로 알고 먹기도 한다고 한다. 좀 과장이 있긴 하지만 북한최고대학 생활은 흥미롭다. 다른 분야는 모르겠지만 죽어라 미사일 핵 위성 분야만 파고들어 연구하는 분위기다.
반응형